손익분기점 넘은 '서울의 봄'…관객들, 황정민 얼굴에 주먹질 '왜?'

입력 2023-12-04 09:48   수정 2023-12-04 10:48

영화 '서울의 봄'이 개봉 2주차에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이 가운데 영화에 출연한 황정민은 "죄송하다"며 사과를 해 눈길을 끌었다.

4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서울의 봄'은 이날 오전 7시 기준 누적관객수 465만 5112명을 기록했다. 손익분기점인 460만 명을 넘는 수치다.

지난 주말에만 170만 2198명의 관객이 영화를 보면서 1주차 주말 스코어 (149만 4232명)을 가뿐히 넘겼다.

역대 최고 성적을 기록한 한국영화들의 추이를 보면, 누적 관객수 1426만명을 동원한 '국제시장'(2014), 1232만명이 본 '광해, 왕이 된 남자'(2012), 1137만 명을 기록한 '변호인'(2013) 등의 작품 또한 개봉 2주차 관객이 1주차에 비해 꾸준히 증가했다.

개봉 2주차를 맞은 '서울의 봄'은 장기 흥행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CGV 골든에그지수 99%, 롯데시네마 평점 9.7점, 메가박스 평점 9.5점, 네이버 관람객 평점 9.57점 등 실관람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예로부터 11월은 극장가 비수기로 꼽히는 '마의 벽' 중 하나였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침체기를 맞은 영화계였기에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포진된 '서울의 봄'도 흥행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서울의 봄'은 '잘 만든 영화는 영화관에서 본다'는 말처럼 파죽지세의 흥행으로 상황을 극복했다.


'서울의 봄'의 흥행은 입소문 덕이 컸다. 영화를 본 관객들은 전두환 전 대통령을 모티브로 한 전두광 역을 연기한 황정민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황정민 연기라는 거 아는 데 너무 화가 난다", "전혀 닮지 않았는데 그분을 삼킨 것 같은 연기" 등의 반응을 보였다.

서울의 한 멀티플렉스 벽에 붙여져 있는 '서울의 봄' 포스터 속 황정민 얼굴은 관객들의 '주먹질'로 구멍이 나 있기도 했다.

지난 2일 배급사 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 측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무대인사에서 황정민이 "일단 죄송하다"며 고개 숙여 사과하는 영상을 게재했다. 그는 이어 "너무 응원해주시고 사랑해주셔서 힘이 난다"며 감사 인사했다.

전두광 비서실장 문일평 역을 연기한 박훈은 "도청해서 죄송하다", "저도 밤마다 '널 손절하겠다', '가만두지 않겠다'는 이야기를 지인으로부터 듣는다"라며 사과했다.

전두광에 맞서 군인의 소신을 지키는 수도경비사령관 이태신 역을 연기한 정우성만 사과 인사 릴레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는 "너무너무 감사드린다"며 밝게 웃었다.

영화 관계자는 "'범죄도시3'에 이어 '서울의 봄'이 2023년 두 번째 천만 영화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고 말했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